가나(Ghana)에는 태어난 요일에 따라 불려지는 이름이 있다!

상대방에게 자신을 소개할 떄 이름을 먼저 얘기할 정도로 우리 모두에게 이름은 중요하다. 이름은 자기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받는 선물이다. 연예인들 대다수가 본명을 사용하지 않고 특정 예명을 사용하듯, 이름을 통해 우리는 상대방에 대한 이미지와 느낌을 간직한다.

동양에서는 사주의 부족한 기운을 이름을 통해 채우듯, 이름은 인생의 시작점에서 맺어지는 첫번째 결정이다.

서부 아프리카에 위치한 가나는 어느새 네번 방문하게 되었는데, 가나를 방문할 때마다 나는 영문 예명인 Philip 보다는 Kojo 라고 자신을 소개한다.

한국에 온 외국인이 한국식 이름으로 소개하면 우리가 친근하게 받아들이듯, 현지인들은 가나식 이름으로 소개하는 나에게 더욱 관심을 갖고 관계 형성에 큰 도움을 준다. 관심은 관계를 형성하게 해주고 경계를 무너지게 한다. 그래서 항상 그 나라의 문화를 배우려는 자세가 중요하다.

Kojo는 아칸족의 이름 방식 중 월요일에 태어난 남자 이름이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7대 UN사무총장인 Kofi Annan의 Koji는 금요일에 태어난 남자 이름이다. 태어난 요일에 따라 불리우는 이름을 First Name으로 사용하는 이들도 있고 Middle Name으로 사용하는 이들도 있다.

Kofi_Annan_2012_(cropped)      (이 분이 Kofi Anan이다. 넬슨 만델라와 할리우드 배우 Morgan Freeman과 혼동하지 말자 ^^.)

가나에 방문하면서 가장 신기하고 재미있게 와닿았던 아칸족식 이름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가나 그리고 아칸족>

가나 (Ghana)의 뜻은 현재의 모리타니아와 말리 지역에서 번성하던 Ghana Empire의 Emperor (Warrior King)의 이름인 Ghana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가나는 지리적으로 서부 아프리카에 위치한 국가로 주변에는 코트디부아르, 적도기니, 및 토고로 둘러 쌓여 있다. 약 2,700만 명의 인구를 보유하고 있다. 전체 10개의 행정구역으로 이뤄져 있고 Greater Accra 행정구역 내 속한 수도는 해안과 가까운 아크라 (Accra)이며 수도에만 전체 인구의 10%가 거주하고 있다.

Ghana-map

ghana_sm_2015 (제2의 수도인 Kumasi가 위치한 행정구역은 Ashanti로 불리우며 Ashanti는 과거 Akan족의 후예인 Ashanti Kingdom이 번영하던 지역이다.)

언어는 다양한 부족어 (대표적으로는 Asante)와 영어를 사용한다. 다양한 부족의 후손들이 살아가고 있는데 이 중 대표적 부족이 Akan 민족이다. Akan 민족은 가나 뿐만 아니라 이웃 나라인 코트디부아르 인구의 대부분을 형성하는 부족이다. 서부아프리카 지역 인구 중 2,000 만 명이 Akan 민족이라고 한다. 이번 글에서 얘기하고자 하는 이름 작명 방식도 Akan 민족의 전통이다.

<About Akan People>
가나와 코트디부아르에 거주하고 있는 Akan 민족의 후손들의 인구는 약 2,000 만명이 된다고 한다. Akan 민족으로 구성된 다양한 부족들이 존재하며 그 중 하나는 Asante 언어를 구사하는 부족이다.

Ashanti_otumfour                        (Akan족의 후손인 현 Ashanti 부족의 왕 Otumfuo Nana Osei Tutu II이다)

Otumfuo-Osei-Tutu(때로는 모던하게 양복을 입기도 한다..)

15세기 부터 19세기까지 Akan 부족은 Gold Mining을 통해 부를 축적해 나갔다. 포르투갈 부터 네덜란드 그리고 영국인 등 유럽인들의 관심을 이끌게 되었고 이 때 부터 Akan 부족과 유럽인들 사이 Slave Trade가 시작 되었다. 유럽인 중 특히 포르투갈인들은 Akan Gold 교환의 대가로 노예를 제공했다고 한다. 나중에는 Akan인들은 흑인 노예들을 유럽인들에게 제공하며 대서양 노예 무역에 참여하였다. (이 사실로 인해 가나는 노예 무역의 후손들에게 사과를 표명하였다.)

C360_2015-07-25-15-08-50-382(Elmina Castle의 전경이다.)

(가나 Cape Coast에 위치한 Elimina Castle은 포르투갈인들의 노예 무역의 중심지였다. 1500년 부터 1800년대까지 Elimina Castle에 있던 흑인 노예들 중 살아남은 자들만 이 문을 통과하였다. 그들은 이 문을 통과하여 아프리카 대륙을 더나 북미, 남미, 자메이카로 팔려가는 선박을 탔다.)

C360_2015-07-25-15-15-36-141(그들은 이 문을 지나 정박된 배를 타고 북미와 남미로 팔려갔다.)

Akan인들은 European Colonist에 대항하며 자치권을 유지하려 했으나 1900년대 초 가나는 영국의 식민지가 되었다. 이후 1957년 3월 가나는 서부아프리카 식민지 중 처음으로 유럽국가의 식민 지배로 부터 독립하였다.

18세기에서 19세기 사이 영국 및 포르투갈 지배를 받던 서부 아프리카 지역의 흑인들은 노예 무역의 희생자였다. 해안에 위치한 노예 감옥소를 통해 자메이카 등 캐리비안 해안으로 팔려간 Akan 민족 노예들을 Coromantes로 불리었다고 한다. 노예 중 지도층 대다수가 요일에 따른 이름을 갖게 되면서 이 전통이 서부 아프리카 지역과 노예로 인해 타국으로 이동한 Africa Diaspora에게도 퍼졌다고 한다. 요일에 따른 이름에는 각각 부여되는 캐릭터도 있는데, 예로 금요일에 때어난 남성의 이름은 Kofi이고 이와 부여된 의미는 Fertility (비옥/다산)이라고 한다.

성별 각 요일에 따른 이름과 부여된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래 요일을 기준으로 오른쪽은 여성, 왼쪽은 남성에 해당하는 이름이다.

Kwadwo, Kojo 월요일 Adwoa
Kwabena 화요일 Abenaa
Kwaku 수요일 Akua
Yaw 목요일 Yaa
Kofi 금요일 Afua, Efia
Kwame 토요일 Amma
Kwasi 일요일 Akosua

가나 아칸족 출신 유명인들에 대해 알아보자. 앞서 소개된 제 7대 유엔총장이었던 코피 아난의 Kofi를 보면 금요일에 태어났다는 것을 알수 있다.

우리에게 한국말을 유창하게 하는 가나 출신의 예능인 샘 오취리도 아칸족이다. 과거 케이블방송 비정상회담에서 본인이 아칸족 출신이라고 밝혔고 풀네임은 사무엘 나나 쾌시 오취리라고 한다. Middle Name인 쾌시에서 Kwasi(콰시)를 확인할 수 있고 샘은 일요일에 태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140708000196_0

가나 출신 유명 축구 선수로 과 첼시 구단에서 활약한 Essien 도 아칸족이다. 그의 Middle Name은 Kojo로 월요일에 태어난 것을 알수 있다. (에시앙은 현재 그리스 아테네 프로축구팀 파나티나이코스FC에서 활약 중이다.)

다운로드

가나인 출신의 여성 싱어송라이터인 Efya의 본명은 Jane Fara Fauzzier Afia Boafowaa Yahaya Awindor 이다. 중간에서 Afia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시 위로 올라가 요일별 여성 이름 리스트를 보면 금요일에 해당하는 Afua, Efia를 볼 수 있다. Afia는 기존 형식에서 변화된 표기 방법인데, 여기서 추가 변형하여 예명인 EFYA로 활동하고 있다. SOUL, POP 그리고 JAZZ 장르를 넘나드는 그녀의 음악 중 2 곡 감상을 추천한다. 한국에서도 많은 팬들이 생길 수 있는 실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CfR5ZV2XEAACz2X<최근 발매한 EFYA의 Janesis 앨범>

가나(Ghana)에는 태어난 요일에 따라 불려지는 이름이 있다!”에 대한 1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