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아프리카 가능성: 1) 서부 아프리카의 Adinkra(아딘크라) Symbols

<아프리카 가능성: 서부 아프리카의 Adinkra Symbols>

한국 뿐만 아니라 세계 속 대다수의 사람들은 아직도 아프리카를 생각 할 때 무엇을 떠올릴까? 아마도 미디어에 비춰진 테러, 기아, 질병, 가난 등 부정적인 인식이 가득차 있을 것이다. 서구 중심의 사고 속에서 아프리카는 도움을 주어야 하고 아직도 수준이 낮은 국가들로 모여 있다고 생각 할 수 있다.

하지만 미토콘드리아 DNA을 활용한 유전학 데이터 분석에 따라 현존 하는 모든 이들의 공통된 조상이 고대 아프리카에 살았던 여성이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 인류의 기원이 아프리카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오랜 문명 동안 축적해온 그들의 문화를 재조명하며 ‘아프리카의 가능성’을 알리고자 한다.

첫번째는 현재의 가나와 코트디부아르 지역에 존재하던 풍부한 황금 자원으로 찬란한 문명을 펼친 Akan 종족의 Adinkra 문양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Gyaman 제국 그리고 Asante(아샨티) 제국>
Akan족은 15세기에서 17세기 사이 현재의 가나와 코트디부아르 지역을 장악했던 종족이다. 각 지역별로는 왕국이 있었는데, Gyaman 왕국은 현재의 코트디부아르 위치에 존재 하였다. Adinkra 문양의 기원이 바로 Gyaman 왕국이라고 알려져 있다. Asante 전설에 따르면 Adinkra는 Gyaman 왕국의 왕 이름인 Nana Kofi Adinkra에서 온 것이라고 한다.

현재의 가나에 위치한 Asante 왕국 근처에 있는 Gyaman 왕국간 전쟁이 있었고 이에 패한 Gyaman 왕을 포로로 잡혀 Asante 왕국의 수도인 Kumasi에 끌려가 죽음을 맞게 된다. 이후 그의 왕국은 Asante 왕국에 합병이 된다. 전쟁이 일어난 배경에는 Asante 왕국의 건국 신화에 포함된 ‘황금의자’ (Golden Stool)이 원인이라고 한다. 그들만의 건국 신화이자 왕국의 상징인 ‘황금의자’를 Gyaman 왕국에서 복제하여 만든 것이 전쟁 발생한 이유였다.

60여가지가 넘는 Adinkra 문양과 의미들을 소개하기 전에 Asante 왕국의 ‘황금의자’에 대해 알아보자.

<Golden Stool>
Asante (아샨티) 왕국은 1670년대에 오데이 투투 (Osei Tutu) 왕에 의해 주변 부족국가들을 연합하여 건립 되었다. 건국 신화에는 하늘에서 황금 의자 (Golden Stool)이 내려왔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 황금의자는 현재까지도 아샨티 왕국의 상징이다. 왕조차 특별한 날에만 그 의자에 앉을 수 있으며 귀하기에 의자 위에 따로 올려 놓는다. 즉 의자를 의자에 앉혀두는 것이다. 이 의자가 그들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는 19세기 영국과 아샨티족들 사이의 전쟁의 원인에서 찾아 볼 수 있다.

golden-stool (16대 아샨티족장인 Osei Tutu 2세와 그의 옆에 놓여 있는 의자 옆에 놓여진 Golden Stool)

당시 현재의 가나 지역 통치를 위해 머물던 영국 총독은 아샨티족들이 모든 권력은 그들에게 양도하지만 ‘황금의자’에는 절대로 앉을 것을 권하지 않는 것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최고의 권위로 신성하게 유지되는 황금의자에 올라 앉게 되자 아샨티족 전체가 무력적으로 반발하게 되었다. 아샨티족들에게는 왕이 앉는 의자가 아닌 아샨티 사람들의 정신을 상징하는 것이자 영혼이 깃든 신의 정당이었던 것이다. 외부인에 의해 더렵혀지고 파괴되었다는 것은 그들에게는 민족의 정체와 정신이 파괴됨과 동일한 의미이었던 것이다.

상대방의 문화에 대한 무지로 인해 발생한 대표적인 실수 사례이다.

<Adinkra Symbol>
Adinkra(아딘크라)는 Akan족 언어인 Twi언어로 작별 인사를 의미한다. (Akan족은 더 넓은 의미의 민족이며 Asante족이 여기에 속한다.) 따라서 Asante족들은 전통적으로 특히 장례식 때 Adinkra 문양으로 꾸며진 옷을 입었다. 현재는 Adinkra 옷을 Asante족들만 입지 않고 가나 내 다양한 인종들도 축제, 결혼식 등 사교 행사 참석시 입는다고 한다. 검정색, 갈색, 붉은색 등 어두운 색 계통의 Adinkra는 장례식 행사에 주로 입고 밝은 색상의 옷감은 평소 또는 사교 행사에 주로 입는다고 한다.

Adinkra 문양을 통해 Asante족들의 역사, 철학 등을 알 수 있다. 대부분 속담의 의미를 포함하는데, 그 이유는 그들의 문화 속에서 속담을 사용하는 것이 지혜를 상징하기 때문이다. Adinkra 문양은 원래 손에 그려 넣던 것을 도장으로 만들게 되었고 나중에 이 도장을 찍은 직물로까지 발전하게 된 것이다.

81-17-472_02c(Adinkra 문양이 포함된 직물)

예를 들어 문양 중 Sankofa 문양은 ‘Se wo were fin a wo sankofa a yennkyi’란 속담과 연계되어 있다. 이 뜻은 영어로 ‘reach back and get it’이란 의미로 해석하자면 과거에서 배운다는 뜻이다. 영어로는 using past experience to build the future 또는 you can always correct your mistakes로 해석 할 수 있다.

sankofa2(Sankofa 문양은 2가지 형태가 있다.)

eee

현대에서의 Adinkra 문양은 전통에 머물러 있지 않고 심미적인 문양과 그 안의 의미를 활용하여 패션 디자이너, 조각가 등 예술가들의 작품에 사용된다. 가나의 몇몇 회사들은 기업의 상징을 Adinkra 문양으로 부터 착안하기도 한다.

c360_2016-06-25-12-42-59-510 (가나 아크라 국제 공항 속에 있는 Adinkra 라운지 입구 모습)

c360_2016-02-28-20-35-52-094 (Adinkra Lounge 내 벽에 걸려 있는 문양에 대한 소개 자료)

개인적으로 문양 자체와 의미가 마음에 드는 Adinkra 문양을 소개한다.

1 2 3 4 5 (Picture Link)

<60여가지가 넘는 Adinkra 문양에 자료 링크>
링크:http://www.stlawu.edu/gallery/education/f/09textiles/adinkra_symbols.pdf
링크:http://www.siliconafrica.com/african-symbols-for-creative-design/

<상업적 가능성>
아프리카 가능성으로 Adinkra 전통 문양을 꼽은 이유는 인류 역사의 시발점인 아프리카에서 형성된 문명과 그 안에서의 예술의 가치가 전통에 머물러 있지 않고 상업적으로 재탄생 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아래 Adinkra 문양을 활용한 패션 제품들을 살펴보자

screenshot_2016-11-02-21-11-33 screenshot_2016-11-02-21-12-42 1

추가로 Adinkra 문양이 현대 미술 작품 속에서도 활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가나 출신의 화가 Owusu Ankomah는 Adinkra Symbol를 모티브로 삼아 캔버스에 작품을 그리는 예술가이다. 최근 나이지리아 라고스에서 열린 Art X Lagos 전시회에서도 그의 작품이 전시 되었다.

img_20161124_214842 img_20161124_214807

작가의 작품 활동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링크: http://www.octobergallery.co.uk/artists/owusu-ankomah/index.shtml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